논문

HOME > 연구실적 > 논문
논문 상세보기
부서명 안전연구실
게재연도 2019
논문집명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명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 개발
저자 황우석, 권남혁, 박소순
구분 학술대회
요약 우리나라 재난안전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어린이의 사망은 OECD 32개국 중에 12위로 높은 순위를 보여준다(통계청, 2018). 국내 소비자 위해분석시스템(CISS)에서도 최근 3년(2015-2017년)간 10세미만의 사고 발생건수가 1위를 차지하였다. 위와 같은 어린이 재난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 현장에서는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교육현장은 교실에서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 또한 일회성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재난안전훈련 현장에서도 매년 같은 교육과 교보재의 재사용으로 교육받는 어린이들의 흥미를 잃게 하고 있다. 때문에 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 재미를 갖춘 에듀테인먼트 형식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이에 맞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는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를 개발하였다.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는 어린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교통보행, 화재, 물놀이·해상, 추락·낙상의 4가지 콘텐츠와 최근 경주, 포항지진으로 인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지진까지 총 5개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제작에는 뉴스 등의 매체를 통한 사고사례 수집, 안전 매뉴얼과 안전수칙 분석을 통한 에듀포인트 도출, 에듀포인트에 따른 기본 게임 시나리오 작성, 기본적인 게임성 확인과, 조작, 그래픽 적용을 위한 프로토 타입 제작, 게임에 3D모델링,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의 게임리소스 제작, 네트워크 기능을 포함한 게임 어플리케이션 제작, 실제 사용자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FGT수행 및 비교분석을 통한 안전효과 분석의 과정을 통하여 제작하였다.
   본 게임 시리즈는 어린이가 게임을 하면서 재난안전사고의 행동요령을 배우고, 재미를 통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때문에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가 그동안 재난안전 교육훈련 현장에서의 니즈를 반영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재난, 안전, 어린이, 교육, 게임, 화재, 추락, 물놀이, 지진
조회수 14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