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HOME > 연구실적 > 논문
논문 상세보기
부서명 안전연구실
게재연도 2019
논문집명 2019년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명 긴급재난문자를 이용한 국지적 재난정보전달 기술개발
저자 정상구, 표경수
구분 학술대회
요약 우리나라는 2005년부터 재난상황 발생 시, 이통사 기지국을 통해 해당지역에 있는 휴대폰 단말기에 재난문자를 동시에 전송하는 긴급재난문자(CB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8조의2(재난 예보․경보체계 구축․운영 등)」 및 「재난문자방송 기준 및 운영규정」(행정안전부예규 제14호)에 관련 사항을 법으로 제정하였다. 기존 SMS문자는 송신자와 수신자간 1:1 통신 기반인데 비해, CBS는 해당 기지국 커버하는 지역의 모든 단말기로 재난문자를 ‘방송’하는 개념의 서비스이다.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는 시군구 단위의 지역에 일괄로 재난문자를 전송하기 때문에 해당 재난상황과 무관한 국민들도 문자를 수신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최근 10년간 사회재난발생 현황을 보면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등 국지적 재난정보전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지적으로 정밀타격이 가능한 츈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Geo-fencing 기술을 활용하여 배포지역 관련 정보를 포함한 메시지를 전송하면 이를 수신한 기지국은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 커버리지를 좁혀서 해당지역 단말기로 정보를 전송하다. 그러면 해당 단말기들은 위치정보를 확인하여 재난문자 표시를 결정하는 기술방식이다. 현재 3GPP에서 Geo-fencing 기술에 대하여 표준개발과 서비스 요구사항이 진행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국내 이통사와 제조사 협의체를 구성하여 국내외 표준제정에 따른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핵심어 긴급재난문자, CBS, 국지적 재난정보전달, Geo-fencing, 3GPP
조회수 241
목록